산행/산행2021년

[2021년 12월 23일] 빌무산(김천)

김태년 2021. 12. 23. 21:25


1. 산 행 지  빌무산

2. 산행일자 : 2021. 12. 23.

3. 산행코스 : 살티재 - 염속봉산 - 연봉산 - 글씨산정상석 - 빌무산 - 칫솔봉 - 전망대 - 갈림길 - 헬기장 - 고당봉 - 헬기장 - 갈림길 - 배미령 - 용암2리마을입구

4. 산행거리 : 15.0km

5. 산행시간 : 4시간 9

6. 산행참고 : A. 등산정비(이정표, 안전시설 설치 등)가 오래된 듯하나 양호하다. 

                 B.  칫솔봉에서 직접 용암리로 내려오는 길이 거칠다는 함께 한 산행인들의 전언이 있었다.

                 C. 글씨산은 네이버지도에서는 배나무골에서 올라오는 능선에 있는 454m봉이나, 다음지도에서는  454봉과 오늘 산행한 정상석이 있는 756m봉이 있다.

                 D. 칫솔산은 치솔산(齒率)이라고 불리는 모양이다. 

                 E. '빌무', '별미'라는 말은 '별뫼'에서 유래되었고, '별뫼'에서 '별'은 '벼랑<별앙' 과 뫼(=山)이라고 여겨지니 벼랑진, 비탈진 심한 산이라는 의미를 가졌을 것이나, 어떤 지방( 청주시 오창면의 성산리)에서는 '별뫼'를 '星山'으로 한자화 한 것 같다.

                 F. '글시산'은 '文尸山'으로 표기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文'을 '문'으로 읽지 말고 '글'로 읽도록 '尸'를 받쳐 적었는데 '尸'는 '리' 도는 'ㄹ'의 한자표기이다. 또한 '産'은 '뫼'이니 '文尸山'은 '글뫼'로  읽어야 한다. 그런데 '글'은 현대어 '클/ 큰'에 해당되니 굳이 한자로 표기한다면 '大山'이 옳을 것이다.

                 * 많은 곳에서 '文筆峰', '文峰' '筆峰'이란 산이름이 있는데 모두다 큰/높은 봉우리를 가리키는 말 같다.

7. 교통참고 : 관광버스

8. 산행트랙 :

빌무산김천LOCUS00211223CHB.gpx
0.39MB

9. 사진 및 기타


 

kt 중계기 시설, 그 안쪽이 염속봉산 정상이다.

 

또다른 빌무산?
돌무더기(성황당이었을까? 김천시 조마면 신왕리 신정골과 성주군 벽진면 용암리 감나무골을 이어주는 고개가 있었을까?)

함께 한 일부는  이곳에서 오른쪽으로 직접 용암2리로 하산하다, 낙엽으로 길을 잃어 다른 곳으로 하산

 

 

고당산에서 되돌아 오며 지나친 헬기장 모습

 

별미령(김천시 농소면 봉곡리 ~ 성주군 벽진면 용암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