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백두대간(2회)

[스크랩] 백두대간15구간

김태년 2012. 12. 11. 11:40

<백두대간 제 14회차>

◈ 구    간 : 제15구간<궤방령↔추풍령>

◈ 산 행 일 : '08. 4.26<토>

◈ 인    원 : 41명 (백두대간 3기 종주대)

◈ 소요시간 : 3시간 53분(실산행 3시간08분)

◈ 날    씨 : 흐림(갬). 바람강. 조망보통

◈ 산행코스 : 궤방령-418봉-가성산-장군봉-683봉-눌의산-추풍령

◈ 도상거리 : 10.4km [궤방령-<4.1km>-가성산-<2.8km>-눌의산-<3.5km>-추풍령]

<산행시간 정리>

-09:20 궤방령(300m). 궤방령산장앞. 906지방도 건너 좌측 전신주옆 등로

-09:21  등로입구(전신주). 왼쪽 절개지 약오름.우측 참호지나 주능선 완만한 약오르내림

-09:27  임도. 임도 횡단후 완만한 약오름

-09:32  418봉. 좁은쉼터. 좌측으로 등로휨.급내림후 약내림.

-09:35  안부. 이후 완만한 약오름

-09:36  무명봉. 약내림후 완만한 약오름

-09:42  무명봉. 완만한 약내림. 좌측 산아래 축사(냄새심함)

-09:44  안부(고개). 소로(좌측 아래 채석장). 이후 약오름후 급오름. 능선우측등로

-09:52  무명봉(갈림). 능선(갈림길)지나 쉼봉. 이후 완만한 약내림

-09:58  안부소로. 우측 작은소로. 완만한 약오름

-09:59  무명봉. 완만한 약내림

-10:03  안부갈림. 좌우 희미한 소로. 이후 완만한 약오름후 약내림

-10:06  고개(안부). 약오름후 일부 급오름

-10:10  묘지. 이후 급오름후 약오름

-10:19  낙엽송조림지대. 약오름 능선(좌측 낙엽송숲)후 완만한 약오름

-10:27  바위지대. 약오름(바위지대이어짐). 능선올라 완만한 능선

-10:35  쉼봉(갈림길). 넓은공터(쉼봉). 우측 등로. 봉우리 한개지나

-10:37  전망대(노송). 우측 아래 전망대(노송). 이후 약오르내림(봉3개지남). 5분휴식

-10:46 가성산(716m). 시멘트포장(표주석).조망좋음. 왼쪽 급내림(바위지대)후 약오름. 14분휴식

-11:06  무명봉. 급내림후 완만한 약내림

-11:11  안부. 이후 완만한 약오름후 급오름(우기시 미끄럼주의)

-11:20  능선쉼터. 이후 완만한 약오름. 2분간식

-11:23 장군봉(624.8m). 넓은 공터. 얕은봉. 이후 완만한 약내림후 평탄한 약오름

-11:35  묘지2기. 이후 약오름후 일부 급오름

-11:41 683봉(바위). 좌측바위봉. 우측등로(90도휨).완만한 약오르내림(공터3개 지남). 3분휴식

-11:48  헬기장. 완만한 약내림후 약오름

-11:49  무명봉. 완만한 약오름후 약내림. 안부지나 급오름(바위지대)

-11:56  바위지대. 급오름후 묘지지나 약오름

-11:58 눌의산(743.3m). 헬기장지나 표주석. 삼각점. 좌측 급내림후 완만한 등로. 18분휴식

-12:17  헬기장. 이후 완만한 약오르내림.

-12:18  헬기장. 이후 우측 급내림 사면 등로(우기시 미끄럼주의)

-12:37  바위지대(묘지). 가파른 급내림길(우측 아래 묘지) 이후 약내림

-12:39  임도갈림. 우측 완만한 약내림 등로

-12:41  묘지. 완만한 약내림 등로

-12:43  아카시아숲. 완만한 잡목숲(약내림) 등로. 아카시아나무 전체 고사됨

-12;48  임도(묵밭). 묘지지대지나 좌측 임도(완만한 약내림). 다수의 묘지지남

-12:52  임도갈림. (좌측임도 버림) 직진 등로. 좌측 과수원 이어짐(완만한 농로길)

-12:54  자두나무밭. 완만한 능선길(과수원 농로길). 다은구간 금산조망

-12:56  고개(농로). 우측 농로(약내림). 등로 주의

-12:59  굴다리. c.o포장. 고속도로굴다리 통과 좌측 c.o포장도로(우측 변전소)

-13:04  철도건널목. 철도위통과후 우측 폐철길다리 따라 등로)

-13:07 추풍령(210m). 추풍령 가시비. 쉼터. 김천방면 고개넘어 좌측 휴게소. 3분휴식

-13:13  추풍령할매갈비. 갈비...중식겸 뒤풀이...

<산행후기>

오늘은 날씨가 요란하다. 강한 바람과 가는비...약간은 썰렁한 날씨다. 하지만 오늘 구간은 짧은 산행구간과 고도 차이도 별로 없는것 같고, 중식마져 가져오지 말라고 한다. 부담없이 궤방령을 향한다. 어느덧 지난번에 하산했던 궤방령 산장앞. 이곳에 도착하니 날씨가 더더욱 심상치 않다. 강한 바람에 가는 비줄기까지...간단한 체조를 마치고 목적지를 향해 출발한다.(09:20)

산행들머리는 궤방령 고갯마루에서 왼쪽방향 김천쪽으로 30m정도 이동하면 좌측 도로 건너편 전신주 옆부터 시작된다. 절개지 흙사면 약오름길을 잠시 올라서니 등산로 우측에 덮게가 있는 참호를 지나고 잠시 올라 내려서면 대간을 가로지르는 임도를 만난다. 이후 완만하고 편안한 약오름 능선을 올라서면 완만한 작은봉에 닿는다(09:32). 지도상 이곳이 418봉으로 판단된다.

이후 등로 방향이 좌측으로 크게 꺾여 잠시 급하게 내려서고 얕은 봉우리 2개 정도 오르 내리니 좌측 산아래에 축사가 보인다. 강한 바람에 심한 악취  미간을 흔들린다. 잠시 더 내려서면 대간길을 가로지르는 안부(고개)가 나타난다(09:44), 좌측 아래에 채석장(선별장)이 보인다. 이어 약오름후 급오름길을 잠시 올라서면 등로는 우측으로 이어지고 무명봉에 닿는다. 계속하여 완만한 약내림길을 내려서면 작은 소로(갈림)가 나오고 또다시 무명봉을 지나면 또다시 안부 갈림이 나온다. 계속하여 완만한 약오름 능선이 이어지고 조금더 내려서면 또다시 비교적 넓은 안부(고개)를 통과하게 된다. 이후부터는 잠시 완만한 약오름길이 펼쳐 지다가 급오름길이 이어지며 묘1기를 지나고 나면(10:10) 가파른 급오름을 부지런히 올라서니 좌측 능선상 낙엽송조림지대를 지나면 잠시후엔 구간중 처음으로 만나는 암릉(바위지대)지대를 올라서고 나면 넓은공터가 있는 무명봉에 도착한다. 등로는 우측 으로 크게 꺽여 능선을 따라 무명봉 한개를 지나면 우측 아래 노송 전망대(10:37)에 도착한다. 잠시 다리쉼후(10:42) 얕은 봉우리 3개정도를 오르내리면 가성산[716m] 정상에 도착한다(10:46).

정상에는 작은 표주석과 삼각점이 있고 특이하게도 정상부는 시멘트로 포장되어 있다. 후미를 기다리며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계속하여(11:00) 왼쪽 급내림길에 중간 중간 바위지대를 지나 완만한 약내림길을 내려서고 안부를 지나 약오름길을 올라서면 무명봉에 닿는다. 계속하여 잠시 내려서서 넓은안부을 지나면 완만한 약오름길이 이어지다가 등로는 급오름(우기시 미끄럼주의) 으로 바뀌고 힘들게 올라치고 나면 잠시 완만한 능선을 지나고 넓은공터로 착각할 정도의 봉우리에 도착하는데 이곳이 장군봉(624.8m).이다(11:23). 표주석은 없고 표시기에 장군봉임을 알려준다.

이후 완만한 휘파람능선이 계속되며 나란히 붙어 있는 묘지2기를 지나면서 등로는 다시 가파라지고 평탄한 능선에 올라서면 평탄한 능선 쉼터에 도착한다. 좌측있는 봉우리가 683봉이다(11:41) 계속하여 등로는(11:44) 우측으로 다시 90도정도 휘어지면서 완만능선이 계속된다. 옛날 헬기장인 듯한 넓은 공터를 3개 지나고 나면 잘 정비된 헬기장을 지나고(11:48) 무명봉을 내려서 안부를 지나면 급오름이(일부 바위지대) 이어지고 오래된 묘지를 지나 약오름길을 잠시 올라서면 넓고 잘 정비된 헬기장을 지나고 나면 눌의산(743.3m) 정상이다(11:58). 정상에는 작은 돌표주석과 삼각점이 있고, 추풍령 일대가 발 아래로 펼쳐지고 지나온 대간능선이 희미하게 펼쳐 진다. 이곳에서도 후미를 기다리며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눌의산을 뒤로하고(12:16) 잠시 내려서면 헬기장이 보이는 봉우리를 향하여 잡목사이를 내려서면 정상에서 보이지 않던 헬기장이 하나 나타나고 곧이어 두 번째 헬기장이 등장한다(12:18). 두 번째 헬기장에서 오른쪽으로 등로가 이어지며 가파른 비탈길을 조심스레 한동안 내려서고 바위지대을 지나고 나면 등로는 약내림길로 바뀌고 잠시후엔 임도를 만나고 임도에서 우측으로 완만한 약내림 잡목숲을 따라 가다보면 고시된 아카시아숲을 지나고 묘지지대를 지나고 좌측 임도(12:48)를 따라 내려가다가 임도갈림에 좌측 임도를 버리고 직진하여 과수원옆 농로를 따라 잠시 내려서면 작은고개(12:56)에서 우측으로 잠시 내려서면 높이제한 4.3m라고 새겨진 고속도로 밑 굴다리를 통과하여 좌측 C.O포장도로를 따라 내려가 철도 건널목을 지나(13:04) 우측 폐철로를 따라 가면 잠시후 도로옆 추풍령 가사비앞에 도착한다.(13:07) 이것으로 15구간을 마무리. 오늘 산행끝.

허기진 배를 채우고자 계속하여(13:10) 김천방면으로 고개를 넘어 좌측으로 추풍령할매갈비집에 도착(13:13).....그리고 뒷풀이....소문과는 달리 약간 질이 떨어지는 갈비로 중식겸....그리고 몇잔의 쇠주...오늘 날씨 모양으로 뒷풀이가 요란하다. 봉을 뽑을려는지는 모르지만 씁씁한 뒤 모습들....답답한 마음에......고민스럽다.